잘 읽고 잘 짓세 우리 집 잘 짓세

어린 양에 대한 숨은 이야기

마르코 권 2023. 7. 17. 17:07

하나님이 어린양이 되는 과정

제목은 쉬워보이는데 실상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쉽지 않다. 히브리어에서 영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번역자의 고민이 들어간다. 
 
오늘 함께 새겨볼 말씀은 창세기 22장 8절 본문이다. 아브라함이 100세에 얻은 아들 독자 이삭을 하나님께 번제물로 바치러 가는 장면이다. 이삭이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물었다. 
 
"아버지, 불과 나무는 있는데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습니까?"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실것이다." (개역개정)
 
"얘야, 번제로 바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손수 마련하여 주실 것이다."(표준새번역)
 
"내 아들아, 하나님께서 그를 위해 올림제를 위한 양을 보내실 것이다."(히브리어 구약직역성경) ... 그는 곧 하나님
 
"얘야, 번제물로 드릴 어린 양은 하느님께서 손수 마련하신단다."(공동번역)
 
"응, 걱정 말아라.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실 것이다."(현대어성경)
 
"내 아들아, 번제 헌물로 쓸 어린 양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하여 예비하시리라."(흠정역)
 
이 정도만 해도 되겠다. 위에 열거한 번역외 다른 번역 성경 본문도 참조해주시기 바란다. 그 어떤 본문에도 '하나님이 어린양'되는 과정은 없다고 하겠다.  
 

하나님은 왜 어린 양이 되셔야 했나?

예수께서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들 가운데 침례인 요한보다 큰 대언자는 없다."고 말씀하신 바로 그 요한이 요단 강변에서 자신에게 침례를 받으러 오시는 그분을 보고 사람들에게 외쳤다.
 
 "보라, 세상 죄를 제거하는 하나님어린 양이라." (요한복음 1:29)
 
하나님과 어린양의 관계는 요한계시록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그것은 말미에 다시 '주'를 달도록 하겠다.
 
우리는 이 대목에서 하나님께서 어린 양이 되신 것을 본다. 과연 그렇다면 구약성경에는 이와 유사한 구절이 없을까? 오늘 초두에 밝힌 창세기 22장 8절이 바로 그 대목이라 하겠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래된 영어 성경을 참고하여 올린다.
 
* Coverdale Bible 1535(커버데일 성경) /
 
God shall prouyde him a shepe for the brentofferynge,(하나님 자신을 번제에 쓸 한마리 양으로  공급하실거야...)
 
* Matthew's Bible 1537(매튜 성경) /
 
god wyll prouyde hym a shepe for sacrifice,(하나님 자신을 번제를 위한 양 한마리로 공급하실거야...)
 
* The Great Bible 1539(그레이트 성경) /
 
God wyll prouyde him a shepe for sacrifyce,(하나님 자신을 번제를 위하여 양 한마리를 공급하실거야)
 
* Geneva Bible 1599/1560 (제네바성경) /
 
God will prouide him a lamb for a burnt offering,(주목할 점은 a shepe 단어가 어린 양 한마리(a lamb)로 바뀌었다.)
 
*King James Bible 1611(킹제임스 성경) /
 
God will prouide himself a lamb for a burnt offering;(인칭대명사 him이 himself로 바꿨다. 3형식 완전타동사 provide의 목적어 himself는 주어 God과 같은 경우다. 예를 들면 He killed himself.(그는 자살했다)처럼 타동사 killd의 목적어로 쓰인 himself는 주어 He와 himself는 같은 사람이다. 반면 He killed him.(그는 그를 죽였다)인 경우는 자기 자신이 아닌 타인을 죽인 경우다. 즉 주어 He와 him은 다른 존재라는 것이다. 
 
* Revise Standard Version(1965) /

 
* Noah Webster's Bible 1833(노아 웹스터성경) /
 
God Will Provide himself a lamb for a burnt offering;(하나님 자신을 한 마리 어린 양으로, 번제물로...)
 

결론

개인적으로 우리 '하나님께서 어린양이 되시는 과정'이 성경 여러군데 써있는게 믿는 자로서 큰 확신과 위로가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 두분의 하이라이트를 여기에 소개하면서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께 주님의 큰 평강과 위로가 넘치길 빈다.
 
예수께서 거니시는 것을 보고 말하기를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the Lamb of God)이라."고 하니(요한복음 1:36)
 
이에 내가 보니, 보라, 보좌와 네 생물의 한가운데와 장로들의 한가운데 도살당하였던 것같은 한 어린 양(a Lamb)이 서 있는데, 일곱 뿔과 일곱 눈을 가졌더라. 그 일곱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계시록5:6)
 
큰 음성으로 소리질러 말하기를 "구원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어린 양(the Lamb)에게 있도다."라고 하더라.(계시록7:10)
 
이는 그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the Lamb)이 그들을 먹이시고 생수의 샘들로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계시록7:17)
 
그들이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the Lamb)의 노래를 부르며 말하기를 "전능하신 주 하나님, 주의 행하신 일이 위대하고 놀라우니, 성도들의 왕이여, 주의 길은 의롭고도 진실하나이다(계시록15:3).
 
그때 그가 내게 말하기를 "어린 양(the Lamb)의 혼인 잔치에 초대된 그들은 복이 있다고 기록하라." 하고 또 내게 말하기를 "이것들은 참된 하나님의 말씀들이라."고 하더라(계시록19:9).
 
내가 보니, 성 안에는 성전이 없더라. 이는 전능하신 주 하나님과 그 어린 양(the Lamb)이 그 곳의 성전임이라. 그 도성은 해나 달이 그 안에서 비칠 필요가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그 곳을 비추고 어린 양(the Lamb)이 그 곳의 빛이 됨이라(계시록21:22,23).
 
또 그가 나에게 하나님어린 양(the Lamb)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보여 주더라. 다시는 저주가 없고 하나님어린 양(the Lamb)의 보좌가 그 안에 있을 것이며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리니(계시록22:1,3).
 
 
참고로 아브라함이 이삭대신 하나님께 바친 번제물은 어린 양(a Lamb)이 아닌 뿔이 덤불에 걸린 건장한 숫양(the ram) 이었다(창세기22:13).